메타버스 게더타운을 활용한 온오프믹스 ‘안전보건공단 노사합동 KOSHA-ESG경영 선포식’ 수행기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2021년 12월 14일 울산 본사에서 노사 대표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ESG 경영 선포식’을 열었습니다. 선포식은 디지털 가상현실 플랫폼인 메타버스로 동시에 열어 임직원과 시민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며 ESG 경영 가치를 공유했습니다. 선포식에서는 노·사 대표가 ESG 경영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공단만의 ESG 경영 비전과 목표, 과제들을 발표했습니다. 공동 선언문에는 '환경·안전·투명'의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공단이 글로벌 안전보건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의지를 담았습니다. 공단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Clean KOSHA’를 ESG 경영 비전으로 정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과 동반 성장, 고객만족도 우수 등급 및 종합 청렴도 1등급이라는 경영 목표도 세웠습니다. 공단은 3대 전략목표로 ‘친환경 산재예방 서비스 구현(E), 국민 중심의 사회적 가치 창출(S), 투명경영 실현(G)’을 세우고, 12개 전략과제 및 37개의 실행과제를 수립했습니다.

공단은 안전보건 종합전문기관으로서, ESG의 'S'분야를 선도해 민간 및 공공분야에서 안전보건 경영이 정착·이행되도록 역할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선포식 이후 임직원들은 메타버스에서 구현된 가상공간에서 ESG 퀴즈, KOSHA ESG 홍보관 방문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ESG 경영의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미래세대와 지속성장 발전을 위해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은 ESG 경영은 대국민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기관에서도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라며 “국민중심의 투명한 친환경 산재예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단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사 원문: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112147791h )

 

울산 안전보건공단 본관 앞, 위디엑스 이종원 대표와 김기범 선임 개발 연구원의 모습

위디엑스 주식회사(플러스마이너스픽셀)는 울산 안전보건공단의 메타버스 게더타운 공간인 ‘KOSHA TOWN’을 기획 설계 및 디자인 개발을 하였으며, 이종원 대표, 신지영 이사, 김기범 선임 개발연구원은 안전보건공단 노사합동 KOSHA-ESG경영 선포식의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를 위한 현장 중계 및 메타버스 중계를 동시 연결하는 현장 기술 지원을 하였습니다. 울산 안전보건공단의 수려하고 웅장한 외관을 입체감 있게 표현하여, 메타버스 임에도 실제 현장의 본관에 들어가는 현장감을 제공하였으며, 본 선포식을 위해 임직원들 및 관계사, 일반 시민들도 함께 모여서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대형포토존도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담소를 나눌수 있는 라운지 형태의 커피숍과 다양한 디지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아케이드를 배치하였으며, 야외 활동을 원하는 경우 행사장 밖으로 연결된 카트라이더 경주장에서 바이크를 이용한 카트레이싱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축한 메타버스 게더타운 공간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참석하지 못하는 임직원, 관계사, 일반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동시에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라이브 현장 촬영 중계, 유튜브 라이브 송출, 게더타운 배치를 통해 일체감 있는 행사 몰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본 행사를 통해, 연말 시즌을 맞이하여 노사간의 뜻 깊은 만남의 장, 그리고 ESG 경영 선포식을 위디엑스 (플러스마이너스픽셀)에서, 메타버스 게더타운 구축 후, 현장과 메타버스에서 동시에 생중계되는 현장 기술 지원도 진행함으로서 위디엑스에게도 큰 의미가 있는 행사였습니다.

노사합동 KOSHA-ESG경영 선포식 행사장의 준비 전 모습

선포식 선언 중인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

발표중인 안전보건공단 황동준 노조위원장 

 

‘플러스 마이너스 픽셀’은 국내 최초의 게더타운 파트너사로서 UX 디자인에 기반하여 전문적으로 메타버스 비대면 온라인 경험을 기획 설계 디자인 및 컨설팅, 운영, 교육, 유지 보수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메타버스 업체들은 단순히 특정 스타일의 ‘맵 제작’만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경험을 무시한 채 제한적인 업무를 제공해주는데 비해, ‘플러스마이너스픽셀’은 이벤트, 컨퍼런스, MICE, 가상 오피스, 교육 센터 설립, 프로모션 등 전방위적인 사업 / 고객 / 기업의 목적에 맞추어 참가자의 사용 경험을 고려하여 초기 기획 단계부터 운영, 유지보수, 고도화 단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 게더타운 행사 이벤트 및 가상 공간 문의 : hello@plusminuspixel.com 02-3462-8881
- 플러스 마이너스 픽셀 웹사이트 내의 ‘CONTACT’ 게시판을 통해서도 문의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Previous
Previous

"암탉에게 자유를"…메타버스에서 뜨거웠던 케이지프리 페스티벌 성공기

Next
Next

KOTRA,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한 첫 외국인투자상담회 개최 수행기